급여실무

건강보험료 정산분 10회 분할 적용 제외 신청

타이머렌 2024. 3. 29. 17:06

1. 건강보험료 정산분 10회 분할 적용 제외 신청

 

이번 시간에는 건강보험료 정산분 10회 분할 적용 제외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시간에 포스팅한 보수총액신고가 3월 10일까지 끝나고, 4월은 직전년도 보수총액을 토대로 건강보험 정산분이 고지되는 달입니다.
 
지금 포스팅할 10회 분할 적용 제외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건강보험료 정산분이 자동으로 10회 분할고지 됩니다. 10회 분할납부를 원하시는 사업장은 신청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일시납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10회 분할 적용제외신고를 진행하였습니다.
10회 분할적용 제외신청은 건강보험 EDI 서비스에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EDI (nhis.or.kr)

국민건강보험 EDI

* 보안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프로그램 사용이 필요한 경우 체크박스를 선택하세요. PC 방화벽 프로그램 선택 설치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선택 설치(보다편리한 업무를

edi.nhis.or.kr

 
 
* 4월 연말정산 추가보험료는 별도의 신청 없이 10회 분할 고지되며, 사전에 '10회 분할 적용제외 신청'한 사업장은 일시납으로 고지됩니다.
* 근로자 연말정산 부과월(4월)을 제외한 고지년월의 분할납부는 정산보험료가 당월 보험료 이상인 경우만 가능하며 사용자의 신청에 따라 1회부터 10회 이내로 신청가능
 

건강보험_10회_분할_적용제외_신청
건강보험_10회_분할_적용제외_신청
 
 

[건강보험 EDI 사이트 접속> 공동인증서 로그인> 받은문서> 신규문서]

 
 
건강보험_받은문서
건강보험_받은문서

 

우리가 지난시간에 직장가입자 보수총액신고를 진행했던 것 처럼 받은 문서 목록에서  1월 25일자에 수신된 [직장가입자 보수총액통보서]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이곳에서 [10회 분할 적용제외 신청]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 보수총액 통보서의 수신 일련번호 옆에 [10회 분할 적용제외 신청]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사업장 정보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따로 작성일을 입력하지 않아도 [사업장 정보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작성일이 불러와집니다.

포스팅은 늦게 작성하지만 저는 이미 2월달에 10회 분납 적용제외 신청을 해둔 상태입니다.

 

3월 29일 기준으로 지금 들어가봐도 아직도 10회분납 적용제외 신청 화면이 클릭 가능하므로 현재도 접수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4월 고지서가 발송되기 이전에 신청해둬야 합니다.

일시납을 하고 싶은데 이미 10회분할납부가 적용된 상황이라면 처리하기가 조금 더 복잡해집니다. (아마 건강보험 공단에 따로 연락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신고(전송)/신청]만 눌러주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아래 화면처럼 "신고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10회분납 적용제외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신고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조회>문서조회창 에서 '신고'로 표시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회 분할 적용제외 신청을 안한다고 해서 근로자 모두의 4월 추가 건강보험료가 자동으로 10회 분할 납부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포스팅의 맨 위 캡쳐사진의 팝업창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분할납부 대상자는 4월에 납부할 정산 보험료가 평소에 납부하는 월 보험료보다 큰 근로자들만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보수월액이 4백만원인 근로자의 월 건강보험료는 141,800원 입니다.

(4,000,000원*건강보험 요율3.545%=141,800원) 그런데 4월 정산보험료가 월 보험료보다 큰 200,000원이 나온 직원분의 경우 분납 대상자 입니다. 이런 근로자들에 한해서 10회 분할 적용 제외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20만원이 10회로 분할납부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매월 2만원씩 내년 1월까지 추가납부를 해야합니다.

 

 

* 10회 분할 적용제외 신청을 하는 이유?

 

10회 분할 적용제외 신청을 하면 모두 일시납으로 변경되지만, 추후에 3개월 분납 또는 5개월 분납 등 다른 회차로 신고하여 원하는 대로 분할납부를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이 10회 분할 적용제외 신청을 항상 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덧글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